#진주치과 #진주시치과 #경남진주치과 #경남진주시치과 #진주치과의원 #진주치과병원 #진주심플라인치과 #진주심플라인치과의원

QUICK
상  담
메  뉴

퀵임플란트 상담
진주치과 퀵임플란트 상담

내용보기

아래 항목은 선택 입력사항이며, 상세하게 남겨주시면 정확하고 빠른 상담이 가능합니다.

상실치아개수
원하시는 임플란트를 선택해주세요.(중복선택 가능)

퀵치아교정 상담
진주치과 퀵치아교정 상담

내용보기

아래 항목은 선택 입력사항이며, 상세하게 남겨주시면 정확하고 빠른 상담이 가능합니다.

나의 고민을 선택해주세요.(중복선택 가능)
원하시는 교정 방법을 선택해주세요.(중복선택 가능)

전화상담 신청
진주치과 전화상담 신청

 시    분

내용보기

치주/외과진료

SIMPLINE DENTAL CLINIC

경험이 결과의 차이를 만든다. 심플라인치과의원의 다짐은 치과에 오신 모든 분들께 드리는 의료진의 자신있는 약속입니다!

매복치발치

Prosthetics

매복치발치

감염이나 염증을 일으키는 매복치 발치!

매복치란 치아가 맹출 시기가 지나도록 정상적으로 잇몸을 뚫고 나오지 못하고 잇몸 안에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게 사랑니로 알고 있는 맨 안쪽의 큰 어금니를 제 3대구치라고 하는데, 위아래 제 3대구치가 매복되어 있는 경우가 가장 흔하기 때문에 매복치를 사랑니에만 해당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매복치는 모든 치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빈도로 보면 사랑니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송곳니(견치)와 대문이로 불리는 중절치 순입니다.

매복치란?

매복치란 치아가 맹출 시기가 지나도록 정상적으로 잇몸을 뚫고 나오지 못하고 잇몸 안에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매복치, 꼭 뽑아야하나요?

매복치는 그 위치와 기능에 따라 발치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매복된 치아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단순히 매복된 상태로 있는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 필요 없이 그대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다만 매복치가 감염이나 염증을 일으킨다거나 주변 치아에 영향을 주어 치아건강을 해치는 경우라면 반드시 치아를 들어내어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랑니의 경우 악골 내의 매복과 같이 너무 깊은 곳에 위치하거나, 발치 시 인접 치아에 손상이 가해질 위험성이 있는 경우, 또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발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치아라면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하므로, 병소의 발생 유무를 관찰하여 발치 시기 및 발치 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사랑니는 언제 뽑는 것이 좋을까요?

대게 사랑니는 30세 이전에 발치하는 것이 조직의 치유에 유리하므로 바람직합니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뼈가 점점 더 경화되어 발치과정이나 발치 후 회복과정에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일어날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매복치의 사례

1. 매복된 사랑니

매복된 사랑니는 턱뼈의 성장과 관련이 있는데, 턱뼈가 너무 작으면 사랑니가 맹출할 공간이 부족하여 정상위치에 나오지 못하고 매복치가 됩니다.

매복치는 대부분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지만, 잇몸이나 잇몸 뼈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사랑니의 경우가 그러한데요, 매복된 사랑니가 앞의 인접치 쪽으로 맹출하는 과정에서 인접치를 이동시키거나, 인접치의 치근을 흡수시킬 수 있고, 맹출로 인한 감염이나 농양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그대로 방치해 두어서는 안 됩니다.

  • 수직위

  • 근심위

  • 수평위

  • 원심미

  • 횡위

  • 역위

2. 과잉치의 매복

과잉치란 정해진 수 이상으로 발생한 치아를 말하며 잇몸 밖으로 나오지 않고 매복된 상태로 있는 과잉치를 과잉 매복치라고 합니다. 과잉매복치가 있다고 해서 다 제거를 할 필요는 없는데요, 가령 영구치가 모두 맹출이 완료된 상태에서 방사선 상 매복된 과잉치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굳이 제거할 필요 없이 그대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의 이동이 필요한 경우나 유치와 영구치가 공존하는 혼합치열기에 매복된 과잉치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간혹 영구치의 정상적인 맹출을 방해하여 치아가 올라오지 못하거나 치아의 맹출 위치에 영향을 주어 정상위치를 벗어나 맹출하는 경우(흔히 덧니)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술적인 방법으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잇몸에 숨어있는 과잉치는 육안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치료를 위해 혹은 검진차 들른 치과에서 엑스레이 촬영을 하면서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죠. 만약 아이의 앞니 맹출이 늦어진다면 과잉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과잉치의 위치가 앞니 사이에 매복되었을 경우 부정교합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앞니의 맹출 시기가 늦다고 판단되면 치과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송곳니/중절치 등의 매복

영구치의 매복은 송곳니나 대문니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잦습니다. 대게 맹출할 공간이 부족하거나 성장하면서 영구치가 맹출하는 힘이 미약한 경우에 발생하게 되는데, 가능하다면 교정을 통해 매복된 치아를 견인해 맹출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매복된 치아의 견인을 위해서는 먼저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데, 매복된 부위를 절개하여 치아에 버튼을 부착하고 외부로 서서히 당겨내야 합니다. 보통 수개월(3개월 이상)이 소요되고, 이때 맹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교정 장치기 필요할 수 있습니다.